top of page

큐블럭시리즈 QL-1




두라스택 큐블럭 시리즈

다양한 컨셉트안에 건축의 주재료로 벽돌을 선택하여 스트럭처를 만드는것은 디자인에 대한 무안한 응용가능성과 다양한 브릭의 디자인에 있다. 빛이 들어오고 나가는 부드러운 통로를 만들수 있으며, 미적 측면 뿐만 아니라 꼭 필요한 통기성까지 갖추고있어 외부 뿐만아니라 내부에서도 자연스럽게 대류 현상이 일어나도록 만들어 온도와 습도 또는 흡음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품질 좋은 큐블럭은 숙련된 석공(조적)으로 부터 마무리 된다.









디모스 디자인과 두라스택

디모스 디자인은 QL-1 (조명과 흡음블럭)을 디자인하면서 큐블럭시리즈의 역활과 생산과정을 협업했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람뿐만 아니라 태양, 바람, 식물까지 그 아래 머물 수 있게 하는 것,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충분한 그늘을 제공하면서 조명을 벽돌이라는 오브제에 더해 하나의 스트럭처가 완성되는 것에 출발했다.

라이팅의 주재료로 벽돌을 선택한 것도 건축의 본질에 다가서려는 시도이며, 중력에 의지해 하나씩 쌓아야 하는 재료와 완성도를 더해 스트럭처에서 주는 art는 설계 디자인에 있어 다양한 창작의 방향성을 극대화 한다.



QL-1 목업 이미지  




“큐블럭의 역할이란 사람뿐만 아니라 태양바람식물까지 그 아래 머물 수 있게 충분한 그늘을 제공하는 것이다.





QL-1 LED 모듈 적용 이미지




큐블럭시리즈 와 QL-1블럭

디모스 디자인은 올 여름 QL-1라이팅 블럭 창작의 시작으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모더니즘적 가치를 지향했다. 그간 지속 가능한 콘크리트 재료와 생산의 시스템을 탐구하며 조적에 대한 과정을 이해하고 콘크리트벽돌과 조명 결합의 결과물에대한 리스크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벽돌의 구조를 마이너스하여 조명을 매립하고, 본드와 접착제, 볼트등의 소재 없이 단하나의 클립만으로 조명 모듈을 벽돌에 매립하는 새로운 지점을 생각했다.


LED 모듈 스펙




이렇게 큐블럭의 시리즈의 또하나 QL-1블럭이 완성 된다.






소리를 흡음하다

QL-1 조명블럭은 LED 조명모듈 매립은 물론 소리를 분산 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소음이 많은 실내와 공공장소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된다. 굴절된 "ㄷ"자 형태의 스트럭쳐를 통해, 실내 퍼지는 울림 및 소음을 흡수 한다.

상업공간 시설의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파티션, 이미지월, 그래픽월, Signage 디자인월로 사용 된다.






QL-1블럭 그리고 현장

QL-1이 적용된 사례로 가평 모아이캠프 야외공간에 적용 되었다. 캠프 공간에 맞추어 보강토 위에 3단의 조적으로 군더더기 하나 없는 모습이다. 블럭의 양면을 교차하여 쌓은 구조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형태와 특징, 조적의

몰타르(내지)의 직선, 솔리드한 모습과 곡선의 미적인 부분을 더한다. 또한 야간 라이팅을 통해 빛이 외부로 퍼지면서 아름다운 그라데이션을 만든다. 

공간 한가운데 자리한 벽돌 파사드를 따라 매립된 라이팅은 캠프 공간 내에서 아늑함을 자아낸다.






라이팅시스템과 QL-1블럭의 콤비네이션

벽돌 사이에 단단한 결합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도 필요하다. 자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재료이면서 본질에 충실한 재료라 그런지 디모스디자인 외에도 큐블럭 시리즈를 예찬하는 건축가가 많다. 

20세기의 미국 건축가 루이스 칸은 ‘모든 재료는 되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한 강연에서 벽돌과 대화했다. “벽돌아, 넌 뭐가 되고 싶니?” “저는 아치가 되고 싶어요.” “음, 아치는 비싸단다. 내가 보를 만들어 그 위에 널 얹어줄게.” “하지만 저는 아치가 되고 싶어요.” “그래, 그럼 아치를 만들어보자꾸나.”

건축가의 회유에도 끝끝내 아치가 되고 싶다는 벽돌. 한 층씩 쌓아 올려 만드는 아치의 구조상 벽돌만큼 아름답게 구현할 소재가 없음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오래된 골목을 지날 때 흔히 보는 큐블럭과 QL-1 조명용블럭을 발견한다면 루이스 칸처럼 말을 거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고유의 소재와 쌓인 형태를 천천히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






디모스 리모트 컨트롤

작은 리모트 컨트롤 하나로 100M 반경내에 다양한 빛의 색을 연출 디빙된다. 

또한 실내에서 사용되는 4000K컬러 및 3000K 컬러 연출이 가능하며, 아파트 실내와 동일한 간접조명 역활을 수행하고, 빛의 조도 15W 내에 1단계에서 9단계로 빛의 밝기 조절이 가능해 야외에서도 프라이빗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조회수 6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